';
반응형

선거철, 청문호 시즌이 되면 항상 나오는 내로남불이라는 단어. 주로 정치언어로 사용되는데 일상생활에서도 왕왕 쓰기도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내로남불이 사자성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내로남불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로남불은 무슨 뜻일까?

내로남불을 사자성어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은 그냥 줄임말입니다.

"가하면 맨스(Ramance) 이 하면 륜"

이는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한 이중적인 잣대를 가진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 따르면 '남이 할 때는 비난하던 행위를 자신이 할 때는 합리화 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이라고 내로남불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내로남불의 유래

내로남불은 1990년대 신한국당 소속의 국회의원 박희태가 처음 사용한 이후 정치권에서 널리 사용되는 일종의 신조어입니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남이 하면 스캔들, 내가하면 로맨스의 뜻'이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상대방의 이중잣대를 빈판하는 말로 발전했습니다. 1996년 15대 총선 직후 여소야대가 된 정국에서 신한국당이 무소속 의원 등 11명을 대거 영입하자 야당이 신한국당의 의원 빼가는 행위를 비판했습니다. 이에 여당 소속 박희태는 "야당의 주장은 내가 바람을 피우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가 부동산을 하면 투자, 남이 하면 투기라는 식"이라며 반박한 것이 내로남불의 유래가 되겠습니다.

 

내로남불의 사자성어

2020년 교수신문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아시타비(我是他非)를 선정했습니다. 이는 내로남불의 뜻을 한자로 바꾼 사자성어입니다.

 "나(我)는 바르고(是) 남(他)은 틀렸다(非)"

아시타비는 내로남불과 비슷한 뜻을 가진 사자성어로 현대에 새롭게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교수신문에서 올해의 사자성어로 새로 만들어진 단어를 채택한 것은 이 때가 처음이라고 합니다.

 

내로남불을 영어로 하면?

내로남불을 영어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have double standards : 이중잣대를 가지다, 내로남불이다

 1) double : 두배의, 두 개로 된

 2) standard : 수준, 기준, 일반적인

 

be a hypocrite : 위선자가 되다

 1) hypocrite : 위선자

 

'위선자'란 무슨 뜻일까?

tvN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언급된 위선자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친모를 죽인 범인이 서예지의 엄마라는 사실을 알고도 자신을 끝까지

hsvi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