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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관리란

 1) 요구성능에 만족하도록 합리적이고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해 실시하는 관리수단

 2) 적절한 품질기준을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통제관리 활동

 3) 품질확보, 설계의 합리화, 작업 표준화, 시공능률 향상, 하자 방지 등이 목적

 

 

2. 품질관리 7가지 도구(TQC)

 1) 히스토그램(Histogram) : 치수, 무게 등 계량치 데이터가 어떤 분포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작성하는 그림, 일종의 막대그래프

 2) 파레토 차트(Pareto Chart) : 결함부나 시공불량 항목을 크기 순서로 나열한 그림. 세로축에 영향도를 막대그래프로 작성 후 누적비율을 꺾임선으로 표시

 3) 체크시트 : 계수치의 데이터가 분류항목 어디에 집중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

 4) 각종 그래프 및 관리도 : 품질관리에서 얻은 각종 자료의 결과를 알기 쉽게 그림으로 정리한 것

 5) 특성요인도(뼈그림) :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일목묘연하게 알 수 있게 작성한 그림

 6) 산포도(Scatter Diagram) : 대응하는 두 개의 데이터를 그래프 용지에 점으로 나타낸 그림, 문제해결을 위한 사전 원인 조사 단계에 사용

 7) 층별 : 많은 데이터를 특정 데이터에 따라 부분집단으로 나눈 것

 

 

3. 품질관리 싸이클 4단계(PDCA)

 1) 계획(Plan) : 제품규격, 작업표준, 생산계획

 2) 실시(Do) : 규격, 표준에 의한 작업실시

 3) 검토(Check) : 검토, 계측, 측정

 4) 조치(Action) : 검토결과에 따른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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