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사이비 종교로 대한민국이 시끄럽습니다. 인간의 탈을 썼으면서, 신이라고 칭하고 하는 짓은 짐승보다 못하기까지 합니다. 우리는 종교가 문제를 일으킬 때마다 '사이비' 또는 '이단'이라고 표현합니다. 사이비의 뜻과 유래, 그리고 이단과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시다.

사이비()

우선, 사이비가 영어라고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놀랍게도 영어가 아닌 한자입니다. 사이비의 한자 뜻을 풀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似(닮을 사) : 닮다, 같다, 비슷하다, 흉내내다, 잇다, 상속하다, 보이다

而(말 이을 이) : 말을 잇다, 같다, ~로서, ~하면서, 그러나, 그런데도

非(아닐 비) : 아니다, 그르다, 나쁘다, 옳지 않다, 어긋나다

사이비의 한자 뜻을 그대로 풀이 하자면 "닮은 것 같은데 아니다", "비슷하지만 어긋나다" 정도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한자사전에서는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듯 하지만 근본적으로 아주 다른 것>  이라고 사이비의 뜻을 정의합니다. 즉, 사이비는 무언가를 흉내낸 짝퉁과도 같습니다. 

따라서 '사이비 종교'의 뜻은 <종교처럼 보이지만 근본적으로는 다른 어떤 단체>가 됩니다.

사이비의 유래

사이비는 한자어인 만큼, 중국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중국 전국시대 때 맹자의 일화입니다.

만장이라는 제자가 어느날 맹자에게 공자의 가르침에 대해 물었습니다.

"마을 사람들 모두가 훌륭하다고 칭찬하는 향원이라는 사람을 공자는 왜 '덕을 해치는 도둑'이라고 하셨을까요?"

이 물음에 맹자가 대답했습니다.

"그를 비난하려해도 특별히 꼬집을 것이 없고, 공격하려 해도 공격할 특별한 구실이 없으나, 그런 사람은 더러운 세속에 아첨하고 합류하는 법이다. 집에 있을 때는 충성심과 신의가 있는 척 하고, 밖에 나가서는 청렴결백한 척하여 사람들이 다 좋아하고 그 자신도 자신의 처신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자가 어찌 '요순의 도'에 들었다고 할 수 있겠는가?"

그래도 제자 만장이 납득하지 못하자 맹자가 덧붙였습니다.

"공자께서는 또한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나는 사이비자를 미워한다. 말 잘하는 것을 미워함은 정의를 어지럽힐까봐 걱정스러워서, 말 많은 것을 미워함은 신의를 어지럽힐까봐 걱정스러워서, 정(鄭)나라 음악을 미워함은 아악을 어지럽힐까 걱정스럽기 때문이다. 아울어 향원을 미워함은 그가 덕을 어지럽힐까봐 걱정스럽기 때문이다.'"

향원이라는 사람은 마을 안에서 점잖다고 평가되는 인물이었으나 학문 지식이 얕음에도 불구하고 있는 척, 어질고 점잖은 척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본질을 꿰뚫어 본 공자가 '사이비자'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날카롭게 지적한 것입니다.

 

반응형